편안한집

강아지가 산책을 거부하는 이유 7가지 / 해결방안, 주의사항 본문

dog

강아지가 산책을 거부하는 이유 7가지 / 해결방안, 주의사항

yng and rich 2020. 10. 1. 22:07

오늘도 편안히 즐기다 가세요~

 

여러분의 강아지가 갑자기 산책을 거부한 적은 없나요? 혹은 강아지가 산책 도중 산책을 거부한 적은 없나요? 오늘은 강아지가 산책을 거부하는 경우와 그때 해결방안에 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강아지가 산책을 거부하는 이유

 

강아지가 산책을 거부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물론 모든 강아지마다 산책을 거부하는 이유는 다를 수 있지만대표적인 강아지 산책 거부에 대한 이유 몇 가지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강아지 산책 거부



강아지가 집에서 산책하러 나가는 것을 거부하는 이유

 

첫 번째로는 강아지가 미용을 하지 않았나 생각해보세요. 갑자기 강아지의 털을 짧게 밀었으면 강아지가 산책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세요. 다들 머리를 밀었는데 밖에 나가고 싶지는 않겠지요.

 

두 번째로는 새로운 리드줄 때문입니다. 여러 강아지는 새로운 것을 처음 시도하면 익숙해하지 않거나 겁을 먹습니다. 강아지에게 강아지 신발 혹은 양말을 신긴적이 있는 사람들은 이해하기 더 편할 것입니다. 리드줄 또한 마찬가지로 불편함을 느껴 산책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강아지의 노화입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나이를 많이 먹은 강아지들은 점점 더 몸을 쓰기 힘들어합니다. 그 때문에 강아지 스스로 나가는 것을 꺼리게 되어 산책을 거부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입니다.

 

네 번째 강아지가 다쳤거나 병에 걸렸을 경우입니다. 강아지들은 사람처럼 말을 못 하기에 자신이 아프면 행동으로밖에 표현하지 못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아프면 산책이고 뭐고 가만히 있으려 합니다.


강아지가 산책 도중 산책을 거부하는 이유

 

첫 번째로는 강아지가 아직 사회화가 덜 된 것입니다. 강아지마다 성격이 다르고 어린 강아지일수록 더욱더 경계심과 두려움이 있기에 산책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산책하며 새로운 강아지나 여러 새로운 것들을 접하는 것들을 무서워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는 원하지 않는 길로 갈 경우입니다. 조금 괘씸하다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강아지가 산책 도중 주저앉아 움직이지 않는데 다른 길로 가니 갑자기 움직이는 적을 경험한적 있을 수 있습니다. 이유야 다양하겠지만 결국 강아지 스스로 그 길로 가고 싶지 않아 산책을 거부한 경우입니다.

 

세 번째로는 다른 사람을 기다리는 경우입니다. 2명 이상 이서 산책을 하다가 갑자기 사람들이 강아지의 눈앞에서 사라지면 강아지는 가던길을 가지 못하고 주저 앉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아지들은 정이 많은 동물이기에 자신이 좋아하던 사람이 사라지면 그 사람을 찾을 때까지 가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강아지 산책 거부 해결방안

 

강아지의 산책 거부 이유는 여러 가지입니다. 그 때문에 자신의 강아지가 산책을 거부할 시 무슨 이유로 자신의 강아지가 산책을 거부하는지부터 파악하여야 합니다.

강아지가 산책을 거부한다고 하여 진짜로 산책을 계속해서 안 시키면 안됩니다. 강아지에게 산책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우리가 강아지에게 해주어야 하는 의무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강아지가 무슨 이유 때문에 산책을 거부하는지 파악하였으면 그 상황에 맞게 해결해야 합니다.

 

1. 강아지의 털을 미용 했을 때입니다. 이럴 때는 강아지가 안정할 수 있도록 강아지에게 옷을 입혀주는 것입니다. (사람이 모자를 쓴다고 생각하세요.)

 

2. 강아지가 새로운 리드줄 때문에 산책을 거부할 때는 바로 산책하러 나가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리드줄에 적응을 할 때까지 천천히 시간을 가지고 적응이 되면 산책을 해야 합니다.

 

3. 강아지의 노화로 인해 산책을 거부할 경우입니다. 이제 자신의 강아지가 늙었다는 것을 확실히 인지하고 운동을 위해 뛰어다니는 산책이 아닌, 집 앞에서라도 좋으니 냄새 정도만이라도 맡으며 마킹을 할 수 있도록 천천히 걸으며 산책을 시도해 봐야 합니다.

 

4. 강아지가 아픈 경우입니다. 이경우는 산책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바로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5. 강아지가 사회화가 덜 된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어린 강아지일 경우가 많기에 사람이나 다른 동물들이 많지 않은 곳, 이런 장소를 여러 번 반복하여 천천히 산책을 시키는 것입니다. 칭찬해주며 산책이 안전하고 재미있고 행복한 것이라는 것을 인지 시켜 주어야 합니다.

 

6. 강아지가 원하지 않는 길로 가거나, 다른 사람을 기다리기다 산책을 거부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주인과의 관계를 다시 한번 제대로 확립시켜야 합니다. 물론 강아지들의 본능이기에 어쩔 수 없는 것도 있지만 주인과의 관계가 더욱 돈독해진다면 이런 일들은 자연스럽게 줄어들 것입니다.

 

강아지 산책


강아지 산책 거부 시 주의사항

 

강아지들이 산책을 거부한다고 하여 절대 억지로 산책을 하거나 리드줄을 잡아당기거나 혼내지 마세요. 강아지들이 산책을 거부하는 대에는 모든 것에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강아지가 산책을 거부한다 하여 안아주며 달래주지 마세요. 강아지의 버릇이 나빠질뿐더러 상황이 좋아지지는 않고 오히려 악화하는 상황을 마주할 것입니다.

 


칭찬과 간식을 통하여 강아지들이 산책을 거부하는 이유에 대해서 하나씩 해결해 주면 앞으로 강아지와 행복한 산책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강아지 산책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