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한집

ADsP (1-5) - 빅데이터의 활용, 위기요인 본문

ADsP/ADsP - 1

ADsP (1-5) - 빅데이터의 활용, 위기요인

yng and rich 2020. 10. 31. 13:14

ADsP  - 빅데이터의 활용, 위기요인



 

빅데이터의 활용 기본 테크닉 7가지

 

1. 연관규칙 : 어떤 변인들 간에 주목할 만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찾아내는 방법

EX) 우유구매자는 기저귀를 더 많이 구매하는가?

 

2. 유형분석 : 문서를 분류하거나 조직을 그룹으로 나눌 때, 특성에 따라 분류할 때 사용한다.

EX) 이 사용자는 어떤 특성을 가진 집단에 속하는가?

 

3. 유전 알고리즘 : 최적화가 필요한 문제의 해결책을 자연선택, 돌연변이 등과 같은 메커니즘을 통해 점진적으로 진화시켜 나가는 방법.

EX) 최대의 실험 성과를 낼려면 언제부터 언제까지 몇일동안 실험해야 하는가?

 


4. 기계학습 : 훈련 데이터로부터 학습한 알려진 특성을 활용하여 예측하는 일에 초점을 둔다.

EX) 기존의 시청 기록을 바탕으로 시청자가 현재 어떤 영화를 가장 보고싶을까?

 

5. 회기분석 : 분석가는 독립변수를 조작하며, 종속변수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면 두 변인의 관계를 파악한다.

EX) 구매자의 나이가 구매할 물건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6. 감정분석 :특정 주제에 대해 말하거나 글을 쓴 사람의 감정을 분석한다.

EX) 새로운 정책에 대한 고객의 평가는 어떠한가?

 

7. 소셜 네트워크 분석 : 영향력 있는 사람을 찾아낼 수 있으며, 고객들 간 소셜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EX) 특정이과 다른 사람이 몇 촌 정도의 관계인가?

 

 

빅데이터 시대의 위기 요인

 

1. 사생활 침해 : 특정 데이터가 본래 목적 외에 가공 처리 되 2, 3차 목적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증가하기에 위험의 성격도 사생활 침해를 넘어 사회, 경제적 위협으로 변형될 수 있다는 점에서 더 큰 우려를 내포하고 있다.

+ 데이터에 포함된 개인 식별 정보를 익명화 할 수 있는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2. 책임 원칙 훼손 : 빅데이터 기반 분석과 예측 기술이 발전하면서 정확도가 증가한 만큼, 분석 대상이 되는 사람들은 알고리즘의 희생양이 될 가능성도 올라간다.

+ 책임 원칙 훼손의 예로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이 있다. 이는 범죄 예측 프로그램에 의해 범행을 저지르기 전에 체포되는 내용이다.

 

3. 데이터 오용 : 빅데이터에 일어난 일에 대한 테이터에 의존하여 이를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적지 않은 정확도를 가질 수 있지만 항상 맞을 수는 없다. 빅데이터의 데이터를 과신할 때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애플 CEO 스티브잡스는 새로운 제품을 개발할 때 다른 사람들의 의견은 묻지 않았다.

 

 

빅데이터 시대의 위기 요인 통제방안

 

1. 동의에서 책임으로 : 사생활 침해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부족함이 많음으로 더 포괄적인 해결책으로 동의제를 책임제로 바꾸는 방안이다.

 


2. 결과 기반 책임 원칙 고수 : 기존의 책임 원칙을 좀 더 보강하고 강화하는 것이다.

 

3. 알고리즘 접근 허용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알고리즘에 대한 접근권뿐 아니라 객관적 인증방안을 도입 및 부당함을 반증할 수 있는 방법을 명시해 공개해야 한다.

+ 불이익을 당한 사람들을 대변해 피해자를 구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전문가가 필요하게 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