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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sP (1-4) - 빅데이터의 이해, 가치, 영향 본문
ADsP - 빅데이터의 이해, 가치, 영향
빅데이터의 정의
‘큰 데이터’ 단순히 용량만 큰 것이 아니라 복잡성도 증가하여 기존의 관리 툴(tool)로는 다루기 어려운 데이터세트의(collection of data sets) 집합을 뜻한다.
빅데이터의 특성 - 가트너그룹의 더그래니의 3V
01. Volumer (규모) : 데이터의 규모
02. Variety (댜양성) : 데이터의 유형과 소스
03. Velocity (속도) : 데이터의 수집과 처리 측면
빅데이터의 출현 배경
1. 산업계 - 고객 데이터 축적
2. 학계 - 거대 데이터 활용 과학 확산
3. 관련 기술 발전 - 디지털화, 저장기술, 인터넷 보급, 모바일 혁명 등
빅데이터의 기능
1. 산업혁명의 석탄, 철에 비유
ㄴ 농업 중심의 1차산업에서 2차산업시대로 변함과 같이 서비스 분야의 생산성을 확기적으로 끌어올려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
2. 21세기의 원유에 비유
ㄴ 빅데이터는 원유처럼 각종 비즈니스, 공공기관 대국민 서비스, 경제성장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기존에 없던 새로운 범주의 산업을 만들어 낼 것으로 전망한다.
3. 렌즈 영할에 비유
ㄴ 현미경이 생물학 발전에 미쳤던 영향 만큼 데이터가 산업 전반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 [Ex) 구글의 Ngram Viewer 서비스가 있다.]
4. 플렛폼에 비유
ㄴ 다양한 차원에서 활용되는 플랫폼이지만 비즈니스 측면에서는 공동활요의 목적으로 구축된 유무형의 구조물을 의미한다. [Ex) 페이스북 SNS 서비스.]
빅데이터가 만들어낸 변화
산저처리 → 사후처리
표본조사 → 전수조사
질 → 양
인과관계 → 상관관계
빅데이터의 가치
특정 데이터의 가치를 측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
1. 데이터 활용 방식 : 재사용이나 재조합, 다목적용 데이터 개발 등이 일반화되면서 특정 데이터를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 수 없어 가치를 측정하는 것이 어렵다.
2. 새로운 가치 창출 : 빅데이터 시대에는 데이터가 기존에 없던 가치를 창출하기에 그에 따라 그 가치를 측정하기 어렵다.
3. 분석 기술 발전 : 지금은 가치가 없는 데이터일지라도 새로운 분석기법이 등장하면 새롭고 거대한 가치를 만들어내는 재료가 될 수 있기에 가치를 측정하는 것이 어렵다.
빅데이터의 영향, 가치 창출
기업 : 혁신, 경쟁력 제고. 생산성 향상
정부 : 환경 탐색, 상황분석, 미래 대응
개인 : 목적에 따라 활용
↓
생활전반의 스마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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